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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신고가 다 끝나고 환급금액이 들어오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옆 동료와 이야기를 하다 보니 어? 이거 나는 빠뜨리고 신고한 부분인데? 어떡하지?라고 뒤늦게 알아채시는 경험,

한 번쯤 있으실 겁니다.

 

그냥 넘어가자니 환급금액이 너무 아깝고,

정정신고로 바로잡자니 어디에다가 물어봐야하는건지, 용어는 낯설고 어렵고 어디서부터 건드려야 될지 모르시겠다고요?

 

 

제가 연말정산 누락분을 쉽게 추가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누락분 경정청구 신고하셔서 커피값이라도 꼭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누락 사유 주요 원인]

보통 직장인 분들께서 연말정산을 하실 때에는 국세청에서 일괄로 자료를 PDF로 다운로드하신 다음, 그대로 제출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실 겁니다. 1년간의 기록이다 보니 사실 너무 많은 양이기도 하고 봐도 잘 모르겠기도 하기에 저도 그렇게 해왔는데요.

 

물론 현금영수증 내역을 일일이 잘 발행이 되었나 하나씩 따지고 있을 수는 없지만, 굵직한 부분들은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1) 증빙 제출 실패 : 영수증, 기부 명세서, 의료비 영수증 등이 누락된 경우.

2) 공제 항목에 대한 이해 부족 : 본인에게 해당되는 공제 항목을 놓치거나 잘못 판단하는 경우.

3) 회사 측의 실수: 데이터 입력 오류 또는 공제 항목 누락.

 

이러한 원인들은 종종 소득구간을 더 줄일 수 있는데 못줄이거나, 세액 공제를 더 받을 수 있는데 못 받는 것으로 이어져 결국 환급금액이 줄어드는 결과가 초래됩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스스로 잘 챙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누락 부분을 확인하는 방법]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누락된 항목을 확인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홈택스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홈택스에 접속하셔서, 우측 상단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로그인하기

회원이 실경우 공동인증서 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비회원이 실경우 개인인증서(카카오톡 또는 네이버인증서)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선택하세요

 

 

 

 

- 홈 화면에서 우측상단에 줄 3개 전체 보기를 클릭합니다.

- 왼쪽바 메뉴에서 6번째 '장려금, 연말정산, 기부금' 탭을 누릅니다.

- 오른쪽 3번째 열에 '연말정산 간소화' 부분에서 제일 위에 있는 '소득, 세액공제 자료조회'  메뉴를 클릭하세요.

 

4) 공제 세부 사항 확인하기

 

- 이 화면에서 각각의 공제 항목에 대한 공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누락되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목별 문의: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 각 항목을 클릭하여 제출된 세부 사항을 확인하세요.

 

- 누락된 항목 확인: 간소화 서비스에 포함되지 않은 영수증을 확인합니다.

 

- 회사 제출물과 비교하기: 회사에 제출된 서류와 간소화된 서비스 세부 사항을 비교하여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5) 누락된 항목이 확인되면 해당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 병원에서 의료비 영수증 받기

 

- 학원비 및 교육비 영수증 요청하기

 

- 기부금 명세서 또는 기부금 영수증 요청하기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정보가 포함되지 않아 누락된 경우, 누락된 공제 항목에 대한 보완 증빙자료를 준비합니다.

이 자료를 회사에 회계담당자에게 제출하거나 홈택스 접속하셔서 직접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누락 시 경정청구 하는 방법]

1. 누락된 부분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간소화 서비스에 포함되지 않은 자료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 누락된 부분에 대한 증빙자료는 해당 기관(병원, 학원, 기부처 등)에서 직접 발급받아

회사 급여담당에게 제출하거나 직접 홈택스에서 경정청구하실 때 첨부할 수 있습니다.

 

3. 언제까지 수정 요청을 할 수 있나요?

: 연말 정산이 완료된 후 5년 이내에 경정청구 하실 수 있습니다.

 

4. 경정청구 후 환불을 받는 데 얼마나 걸리나요?

: 세무서에서 자료를 검토한 후 환불은 보통 1~2개월 이내에 진행됩니다.

 

5. 함께 납부했던 지방소득세도 따로 신고해야 하나요?

: 세무서에서 경정이 확정이 되면, 해당 자료를 지자체로 자동으로 전송합니다.

따라서 지방세 환급을 별도로 신청하지 않으셔도 환불이 이루어집니다.

 

다만, 국세청에서 전산자료가 넘어오고 나서 검토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급받을 지방세 금액이 크시다면, 직접 지자체로 환급신청을 하셔서 빠르게 환불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누락된 연말정산 사항을 어떻게 확인하는지, 또 언제까지 수정신고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꼼꼼히 챙기셔서, 연말정산에서 꼭 많이 환급받으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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